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문재인의 뒷북? “대통령 퇴진운동 나서겠다”


문재인의 뒷북? “대통령 퇴진운동 나서겠다”

거국내각‧2선 후퇴에서 입장 선회 “스스로 결단 못해 탄핵 밟게 만드는 것은 나쁜 대통령의 길”


문재인 전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의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하며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100만 시민이 하야를 외치고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퇴진’을 당론으로 정한 상황에서 더 이상 퇴진 요구를 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불리는 헌법 유린, 국정농단, 권력형 비리 사건을 접하며 참담한 부끄러움과 깊은 분노를 느껴왔다. 하지만 최대한 인내해 왔다”며 “분명하고 단호한 입장표명을 요구하는 일부의 비판까지 감수했다. 이는 오로지 국정혼란을 최소화하려는 충정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에게도 퇴로를 열어주고 싶었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이러한 저와 우리 당의 충정을 끝내 외면했다”며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을 선언할 때까지, 저는 국민과 함께 전국적인 퇴진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또한 “모든 야당과 시민사회, 지역까지 함께 하는 비상기구를 통해 머리를 맞대고 퇴진운동의 전 국민적 확산을 논의하고 추진해 나가겠다”며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계기로 대한민국은 과거와 결별하고 국가를 대개조하는 명예혁명에 나서야 한다. 국민들이 승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그간 정치권과 여론의 퇴진 요구와 거리를 두는 입장이었다. JTBC가 최순실의 태블릿PC에 대해 보도한 다음날인 10월25일 포털 사이트 검색어 1위를 ‘탄핵’ ‘하야’가 차지했지만 문 전 대표는 “대통령은 더 이상 뒤에 숨지 말고 직접 국민 앞에 나서야 한다. 국민에게 모든 진실을 밝히고 사과하기 바란다”며 사과를 요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김병준 교수를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11월2일 박원순 서울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 등 야권 후보들은 대통령의 퇴진을 주장했다. 하지만 문 전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의 2차 사과 기자회견이 있었던 11월4일에도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한 뒤 그 내각에 국정운영 권한을 넘기고 손을 떼는 것 외에 다른 해법은 없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야권 지지층과 당 일각에서는 문 전 대표가 지나치게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당내 최대 세력인 문 전 대표가 입장을 확실히 정하지 않고 그동안 계속 바뀌어 왔지 않느냐.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렇게 우왕좌왕하고 있는 것은 결국 문재인 전 대표의 입장과 책임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11월12일 촛불집회에 100만 명이 모이고 14일 민주당 당론이 퇴진으로 정해짐에 따라 문 전 대표가 부담을 덜고 퇴진을 주장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정치인이 거리로 나서기 전에 정치적인 길을 모색하는 것이 정치인들의 책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정치적 해법들이 전부 거부당하고 무산되는 것 보면서 민심의 요구가 커지고 정치인들도 거리로 나설 명분을 얻게 되는 것”이라며 “지난 토요일 압도적인 하야 민심이 확인됐기 때문에 어제까지 이에 대한 대통령의 답을 기다리고 오늘 나서는 것이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또한 박원순 시장 등의 비판에 대해서는 “당내에 많은 다른 생각들이 있다. 광장을 중시하는 분이 있고 국회라는 정치의 장을 중시하는 분도 있다”며 “몸이 가벼운 분도, 무거운 분도 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생각들이 함께 아울러지면서 당이 합리적인 방향으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문 전 대표는 탄핵보다는 하야, 퇴진 요구에 무게를 뒀다. 문 전 대표는 “탄핵을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 국민들의 압도적 민심은 즉각적 퇴진을 요구하는 것”아라며 “탄핵은 많은 시간이 걸린다. 압도적 민심을 확인했다면 스스로 결단을 내리는 것이 그나마 박 대통령이 애국하는 것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하야까지도 스스로 결단하지 못해서 탄핵의 절차까지 밟게 만든다면 그야말로 나쁜 대통령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국민들이 아무리 하야를 요구해도 대통령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강제적으로 하야시킬 방법은 없기에 탄핵은 마지막 법적인 수단으로 남는다. 탄핵은 그런 단계에 가서 논의해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전 대표는 하야 이후 구체적인 정국 수습책에 대해서는 ‘비상기구’에서 논의돼야 한다는 입장을 취했다. 문 전 대표는 “우선은 대통령이 조건 없는 퇴진선언을 먼저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어서 질서 있는 퇴진의 방안이 비상기구에서 충분히 논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단계에서 제 개인적인 생각을 먼저 말씀 드리는 건 적절한 것 같지 않다“고 밝혔다. 조기 대선론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퇴진이 결정되면 그리고 질서 있는 퇴진의 방안이 논의될 때 그 속에서 함께 논의될 문제라고 본다“고 답했다.

문 전 대표는 앞으로 촛불집회 등에 참여하면서 퇴진운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문 전 대표는 “개인적으로 전국적 (퇴진)운동을 확산시켜나가는 노력을 하고 싶다. 예를 들자면 지역 열리는 촛불집회에 참석할 수도 있을 것이고, 지역을 순회하면서 시국토론회를 여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퇴진운동이 더 넓게 국민들 속으로 확산돼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도록 하는, 그런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