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글/시사인 공갈뉴스

조·중·동, “야당도 대선자금 조사받자”

성완종 리스트를 둘러싼 논란이 친박 게이트를 넘어 박근혜 대통령의 불법 대선자금 의혹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새누리당의 대응책 중 하나는 “야당도 수사받아라”며 성완종 전 새누리당 의원이 노무현 정부 시절 특별사면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보수 언론도 물타기에 동참했다. 조선·중앙·동아일보는 “야당도 대선자금 조사받자”라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발언을 확대 재생산했다. <조선일보>는 4월14일자 5면 기사에서 여권과 야권 탈당파 인사들의 입을 빌려 성 전 회장이 참여정부에서 두 차례 사면받은 것에 대해 문재인 대표가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같은 날 사설 ‘성완종씨 두 차례 특별사면 배경도 밝혀내라’에서도 노골적으로 참여정부를 걸고넘어졌다.

<중앙일보>도 같은 날 5면 기사에서 사면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검찰이 2007년 이전 경남기업 회계장부도 살펴볼 수 있으며 추적 범위가 노무현 정부 인사들까지 확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사설 ‘盧정부 특별사면·朴정부 대선자금 철저히 파헤치라’에서 “사면을 주도한 라인은 민정수석비서관실로 전해철·이호철씨가 수석비서관이었고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비서실장”이라고 강조했다.

성완종 리스트는 ‘친박 인사’로 점철돼 있고 이들이 대선 시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까지 인 마당에 보수 언론은 새누리당의 프레임을 그대로 따라가며 노무현 정부를 걸고넘어졌다. 문제는 ‘우리 모두 더럽다’는 식의 이런 결론은 사안의 본질 대신 ‘정쟁’으로 비춰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사회를 바꾸는 데 기여하기보다 진흙탕으로 만들고 말 전형적인 ‘공갈뉴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