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 변명 “음주운전 신분 숨긴건 부끄러워서”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 변명 “음주운전 신분 숨긴건 부끄러워서”

이철성 후보자, 23년 전 음주운전으로 차량 두 대 들이 받고 징계 안 받아… “자료제출 안 하다 이제야 실토”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가 23년 전 음주운전을 일으키고도 신분을 숨겨 징계 조치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철성 후보자는 “부끄러워서 신분을 숨겼다”는 해명을 내놨다.

이철성 경찰청장 후보자는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과거 93년 11월에 벌어진 음주운전에 대해 사과했다. 그러나 이 후보자는 접촉 사고 사실은 시인하면서도 구체적인 사고 상황이나 피해 규모 등은 밝히지 않았다.

이후 김정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정숙 국민의당 의원 등이 공개한 자료에 의해 음주운전의 피해 규모가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사고수습을 했던 현대해상의 사고기록에 따르면 이 후보자는 93년 11월 22일 음주운전을 하다 중앙선을 침범해 차량 2대를 들이박는 사고를 일으켰다. 차량 2대에 각각 610만 원과 101만 원가량의 피해를 입혔고, 이철성 후보자의 차는 93년 12월에 폐차됐다.

하지만 이 후보자는 이후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19일 열린 경찰청장 후보자 청문회 자리에서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자료 요구가 이어졌다. 장제원 새누리당 의원은 “2016년 6월 음주운전으로 해임 및 파면된 경찰들이 혈중 알콜농도에 어느 정도였고 인적, 물적 피해가 어느 정도였는지 자료를 제출하라”며 “후보자가 낸 음주사고가 제법 큰 사고엿는데 어떤 징계받았는지 밝히지 않기에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이 부분을 알아야한다”고 밝혔다.

김정우 더민주 의원 역시 “1993년 11월 사건 수사기록을 제출하라. 경찰 수사기록은 25년 간 보관하도록 되어 있으니 아직 폐기가 안 됐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질의 전까지 수사기록 반드시 제출해야 제대로 된 검증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자료 제출 요구에 이철성 후보자가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자는 “93년 11월22일 강원지방경찰청장 상황실장으로 근무 중이었다. 당시 다른 직원의 발령이 있어서 송별식을 겸해 점심식사를 같이하며 반주를 했고, 서울로 귀가하는 중에 남양주 별내면 부근에서 차량 두 대를 접촉하는 사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제가 당시 조사받는데 너무 정신도 없고 부끄러워서 신분을 밝히지 못햇다. 그로 인해서 징계기록은 없다”며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어떤 질책을 하셔도 드릴 말씀 없다는 말을 드린다”고 밝혔다.

부끄러워서 신분을 숨기고 징계를 받지 않았다는 이철성 후보자의 말에 야당 의원들은 경찰청장 자격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박주민 더민주 의원은 “당시 경찰공무원 징계양정을 보면 음주운전을 명시적으로 징계사유로 하고 있지 않지만 품위유지 위반으로 징계를 해왔고, 실제 음주운전으로 징계를 받은 공무원들이 다수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며 “후보자가 부끄러워서 신분을 속였다고 하는데, 사실 징계를 피하기 위해 신분을 속인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정신이 없었고 사실 조사받는 과정에서 부끄러워서 그랬다. 징계 자체를 피할 용의는 없었다”고 답했다. 

박주민 의원은 “시간이 얼마나 없었길래, 당시의 부끄러움 때문에 이후에도 신분을 밝히지 않은 게 말이 되나. 수사를 받고 재판에 회부되서 벌금까지 받았는데 부끄러워서 신분을 속이고 있었다는 건가”라고 반박했다. 이 후보자는 “수사, 재판은 없었고 약식명령이었다”며 “그 이후에는 밝히는 게 마땅하지만 제가 기회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청문회를 중단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왔다. 김정우 더민주 의원은 “우리가 인사청문회 준비과정에서 각종 자료를 요구했는데도 자료가 없다, 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면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그러다 어제 오늘 언론에서 나오니까 오늘에서야 당시 경찰관 신분을 숨겼다고 실토했다”며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해야 하는지 논의해봐야할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더민주 안행위 간사를 맡고 있는 박남춘 의원도 “경찰총수 되려는 분이 국민들 앞에 나와서 부끄러워 신분을 숨겼고 아무런 기록도 남아있지 않다고 한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추천할 수 없다”며 “청문회 준비과정에서 굉장히 많은 기간 자료제출을 요구했는데, 그 때 그렇게 말했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잠시 정회해서 근본적으로 논의해보자”고 말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청문회를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안행위 간사를 맡고 있는 윤재옥 의원은 “후보자가 당시 상황을 인정하고 설명했다. 이 시점에서 청문회를 중단할 사유라고 보기에는 조금 시간적으로 빠르지 않나 생각한다”며 “지켜보는 국민들 입장에서도 청문회 통해서 사실들이 정확하게 규명되길 원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