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추다르크의 귀환, 대선 정국은 이미 시작됐다

추다르크의 귀환, 대선 정국은 이미 시작됐다

[뉴스분석] ‘강한 야당’ 내세운 추미애 대표 체제, 비주류에 공간 열어주고 내부 통합이 절대 과제


더불어민주당 새 당 대표로 추미애 의원이 선출됐다. 당 주류와 일반 당원들이 ‘안정된 리더십’과 ‘강한 야당’을 택한 셈이지만 대선 정국을 앞두고 당 외연성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은 과제로 남았다. 

추미애 당 대표는 27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민주 전당대회에서 54.03%의 지지를 받았다. 권리당원(61.66%)을 비롯한 대의원(51.53%)과 일반 당원(55.15%)에서 과반수 이상의 지지를 받았고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의 절반 가량(45.52%)이 추미애 의원을 당대표로 지목했다. 

추미애 대표는 출마 이후 내내 ‘강한 야당’을 강조하며 박근혜 정부와 대립각을 세웠다. 추 대표는 5일 예비경선대회에서 “여전히 총선 민심을 무시하고 오만과 불통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박근혜 정부에 맞서겠다. 헌정질서를 무너뜨리고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관권선거를 막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29일 취임 첫 일정으로 현충원을 찾아 이승만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의 묘역을 방문했다. 추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앞으로 박근혜 대통령께서도 그동안 연속 3년이나 불참하신 5.18광주민주화운동기념식과 이명박, 박근혜 정부 8년 동안 단 한 번도 방문하지 않았던 제주4.3희생자추념식에 참여해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현안 중에서는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정부여당과 야당이 대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추 대표는 취임 직후 사드반대를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사드 배치에 반대도 찬성도 하지 않던 김종인 대표 체제와의 차이점이다. 김종인 전 대표는 시사IN과 인터뷰에서 “선거공약으로 ‘집권하면 사드 폐지하겠다’ 이러면 수권세력으로 말이 되겠나? 집권한다고 치면 폐기할 수 있을 것 같나?”라며 “내가 볼 땐 되돌릴 수도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당장 새누리당은 ‘안보’를 무기로 추미애 대표와 대립 각을 만들고 있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미애 대표께서 사드 반대 당론 채택으로 첫 당무를 시작했다는 보도를 보았다. 참으로 실망스럽고 안타깝다”며 “수권을 지향하는 정당이라면 국가 안보문제는 국익을 기반으로 하는 합리적인 판단이 절실하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의원은 “추 대표께서는 사드배치 말고 북한 핵미사일에 대해 당장 우리가 어떤 대비책이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새누리당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 당론을 정하기기로 했다. 김현아 새누리당 대변인은 29일 “내일 새누리당은 사드배치 당론 채택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할 계획이다. 그동안 사드배치 관련해서 당내에 이론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이것을 당론화하는 공식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 제안이 있었고 이것을 공식화하자는 내용이 최고위원회의에서 제안되었다”고 설명했다. 추미애 체제가 사드 반대를 당론으로 삼을 것이라는 움직임이 나오자 새누리당에서도 ‘사드 찬성’ 당론으로 맞서겠다는 뜻을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세월호 특별법 개정도 쟁점이다. 김종인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가 이끌던 더민주는 그간 세월호특별법 개정에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초선 의원들은 26일 성명을 내고 “지난 총선에서 여소야대를 만들어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회에서 국민이 우리에게 부여한 국회의원으로서의 권한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416가족협의회 소속 유가족들과 416연대 활동가들은 더민주 당사 점거에 들어갔다.

추미애 대표는 29일 오후 광화문 세월호 유가족 단식 농성장을 방문한다. 더 적극적으로 세월호특별법 재개정 이슈를 제기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해철 최고위원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세월호특조위의) 활동 기간을 종료시키는 것은 법리상으로도 맞지 않고 사리나 상식적으로도 전혀 맞지 않다. 임기를 보장하든지 법 개정이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추미애 대표가 이끄는 더민주 지도부는 김종인 체제가 내세우던 ‘집권야당’ 전략에서 벗어나 ‘강한 야당’으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흔들리던 지지층을 야당에 묶어놓으려 할 것이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29일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세월위 특조위 연장 문제를 시작으로 사드특위 구성 등 주요현안에 대해 추 신임대표의 리더십을 기대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추미애 대표께서 선거 과정에서 내세웠던 ‘선명하고 강한 야당’으로 이끌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추미애 체제는 밖으로는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며 강한 야당을 표방하고 안으로는 주류를 중심으로 한 통합을 이루려 할 것이다. 추미애 대표는 지난 8일 기자단 오찬 자리에서 “당을 운영한 경험이 없다든가 자기 계파를 위해 당을 흔든 사람에게 대선을 맡길 수 없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저는 안정적으로 당을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선거 기간 내내 김상곤, 이종걸 후보보다 안정적인 리더십을 구사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주류를 중심으로 한 당 통합’를 ‘친문체제 구축’이라 표현할 수도 있다. 최고위원직을 친문으로 꼽히는 인사들이 차지했기 때문이다. 여성 최고위원으로는 원외 양향자 후보가 재선 유은혜 의원을 꺾고 당선됐고 청년 최고위원 자리에는 김병관 의원이 선출됐다. 두 최고위원 당선자는 모두 지난 총선 국면을 맞아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가 영입한 인사다. 추 대표 본인 역시 친문의 지지를 받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친문 체제 구축은 문재인 의원이 당 대선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런 이유로 당내에서 이번 선거결과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현미 더민주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대선까지 가는 길이 더 복잡하고 험난해졌다. 소탐대실”이라고 밝혔다. 김한정 더민주 의원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결과가 뻔하고 투표할 필요가 없는 선거는 생명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런 비판은 문재인 의원으로 경선 결과가 예상되는 경선은 흥행하기 어렵고, 확장성이 떨어져 대선 본선에서 불리해질 것이라는 논리에 근거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지사 등 다양한 후보군이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해야 하는데 문재인 의원으로 결정이 난 것 같은 분위기에서는 참여조차 어렵다는 것이다. 김종인 전 대표가 27일 만찬 자리에서 “그런 상황에서 경선 판이 만들어지겠느냐, 누가 들어오겠냐”라고 말한 이유다.

이런 이유로 ‘제3지대론 정계개편론’이 힘을 받고 있다. 문재인 의원을 제외한 야권의 대선후보군이 더민주 밖으로 나와 후보 경선을 치르고 이후 문재인 의원과 경선을 치르는 시나리오다. 최근 김종인 전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등과 만난 손학규 더민주 고문, 사실상 대선출마 선언을 한 안철수 의원 등이 제3지대 후보경선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 추미애 체제의 과제는 더민주 안에서 비주류에게 공간을 열어주면서 더민주 대선후보 경선을 다양한 대선후보군이 참여하는 장으로 만드는 것이다. 문재인 의원의 측근으로 꼽히는 전해철 최고위원은 29일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일단 현재 추미애 대표를 포함한 더불어민주당의 지도부에 강하게 요구하고 필요한 것이 통합과 단결이다. 당의 많은 구성원들과 함께 한다면 지금 이야기하는 비주류나 그런 분들의 문제제기를 충분하게 수용할 수 있다”며 “혹시라도 그럴 가능성(제3지대 정계개편)에 대해선 방지하기 위해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첫 번째 시금석은 ‘대선후보 경선 시기’가 될 것이다. 도지사나 시장의 경우 임기종료 1년인 2017년 6월이 되기 전에 그만두면 재보선을 치러야 한다. 박원순 시장이나 안희정 지사 입장에서는 재보선까지 치르면서 중간에 그만두기가 쉽지 않다. 

즉 2017년 3~4월 쯤에 대선 후보를 확정짓자는 입장이면 사실상 문 전 대표로 결정하자는 것이고, 6월이나 7월에 해도 괜찮다는 입장이면 안 지사나 박 시장도 포함시키자는 입장이라 볼 수 있다. 추미애 대표는 8일 기자단과 오찬 자리에서 “2017년 상반기 중에 (대선)후보를 확정해야 한다는 게 당내 다수 의견이고,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민주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은 이미 지난 대선에서 한 번 쓴 카드다. 결과적으로 이번에도 문재인 의원으로 결정되더라도, 그 과정이 중요하다”며 “한 번 더 검증해봤는데도 ‘문재인 밖에 없더라’는 그림이 되어야지, 추대하는 식으로 가면 성공하기 힘들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