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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론조사 기준 문제라는데, 여론조사업체 때려잡나?

여론조사 기준 문제라는데, 여론조사업체 때려잡나?

선관위, 여론조사 업체 제한 검토… “떴다방 폐혜 많지만, 대형 업체들 보도가 더 문제 많았는데”


선관위가 4‧13 여론조사에서 드러난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바로잡기로 했다. 하지만 대안으로 선거여론조사 업체를 제한하는 방식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동아일보는 29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 여론조사를 할 수 있는 업체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검증되지 않은 여론조사로 민심이 왜곡되는 상황을 막겠다는 것이다.

앞 서 여론조사심의위 관계자는 4월1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여러 가지 제기되는 여론조사의 문제점들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단계다. 검토 결과에 따라 개선 방안을 낼 예정”이라며 “법이 바뀌어야 되는 부분도 있고 규칙이나 (선거여론조사)기준이 바뀔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선관위는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등록된 선거 여론조사 업체에 제공해 보다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 선거일 6일 전부터 여론조사 결과 공표를 금지한 현행 법 규정에 대해서도 폐지나 개정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여론조사심의위 측에서 말했던 법과 규칙 변화에 해당한다. 안심번호 도입과 여론조사 블랙아웃(공표금지) 기간 개정 및 폐지는 여론조사 업계에서 요구하던 사안이다.

문제는 여론조사업체를 제한하는 방안이다. 선관위가 이 방안을 도입하려는 취지는 여론조사 업계에 진입장벽이 없어 소위 선거 때만 등장하는 ‘떴다방’ 업체들이 기승을 부리고 이로 인해 여론조사가 왜곡된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 지만 여론조사 업계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4‧13 총선에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것은 메이저 언론사들이 진행한 메이저 여론조사업체들의 여론조사인데, ‘떴다방’ 업체를 문제 삼으며 ‘허수아비 때리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여론조사업체 에스티아이의 김진실 수석연구원은 29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검증되지 않은 업체의 여론조사가 여론을 왜곡하는 경우가 없는 건 아니다. 실제로 있고 처벌받은 사례도 있다”면서도 “하지만 민심을 왜곡하고 선거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거론된 여론조사들은 그런 업체의 조사가 아니다. 이번 총선에서 여론조사가 왜곡된 원인을 검증되지 않은 업체의 조사로 돌리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수십 년 간 여론조사를 해온 대형업체들이 다 틀렸다. 국민들이 본 건 메이저 언론사에서 나온 그런 여론조사이고, 권위가 있다고 다른 매체에서 인용하며 확산된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 대표적인 여론조사 실패 사례로 꼽히는 서울 종로. MBC 화면 캡처.
한 여론조사 전문가 역시 “보도량을 보면 국민들에게 혼란을 줬던 여론조사는 메이저 언론에 보도됐다. 새누리당 의석을 160~170석으로 예측했던 조사는 대부분 메이저 언론에 실린 메이저 업체의 여론조사였다”며 “지역에서 후보들이 자체적으로 실시해서 문자 보내고 이런 건 해당 지역 사람들 몇몇 외에는 알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 전문가는 또한 “계속 떴다방 조사를 문제 삼는데 옛날부터 똑같은 레퍼토리다. 선거결과가 여론조사랑 다르게 나올 때마다 대형업체나 메이저 언론은 다 빠져나가고 ‘여론조사업체 허가제 해야 한다’는 주장만 나온다. 일종의 기득권 지키기”라며 “선관위가 정작 관리해야할 회사들은 놔두고 만만한 부분만 건드리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일단 종합적으로 여론조사 관련한 문제점이 발생해 공청회를 할 계획이 있고 그와 관련해 큰 틀에서 방향을 정한 것”이라며 “업체를 제한할 때 의 기준 등 세세한 부분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