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단상

필리버스터 중단, 조선일보의 조언대로 됐다.

필리버스터 중단, 조선일보의 조언대로 됐다.

아마 더민주가 필리버스터를 중단하기 전에 쓰인 사설이겠지만, 결과적으로 조선일보의 판단과 더민주가 비슷한 판단을 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테러방지법 처리를 막겠다는 야당의 필리버스터는 합법적 행위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천재지변'이나 '국가비상사태'로 제한돼 있는 직권상정을 다소 무리하게 테러방지법에 적용한 것이 야당의 필리버스터를 부른 측면도 분명히 있다"면서도 " 문제는 필리버스터가 선거법 처리까지 가로막았던 상황이 옳은 일이냐"고 말한다.

더민주도 이렇게 판단했다. 필리버스터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지만 선거법 처리를 막으면 역풍이 온다고.

또한 조선일보는 "테러방지법과 직간접적으로 전혀 관계없는 개인 소회나 밝히면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도 보였다"며 "우리 사회 일각에서 관심을 보이자 마치 필리버스터가 다수 국민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착각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런 인식은 조선일보의 다른 기사에서도(http://news.chosun.com/…/html…/2016/03/01/2016030100229.html) 드러난다. "필리버스터에 대해 야당 지지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열광하는 것과 달리 유권자 전체의 평가에는 큰 변화가 없다" "필리버스터가 정당 지지율에 거의 변화를 주지 못한 것이다" "필리버스터를 통한 지지율 변화는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인터넷 여론에 대한 보수진영의 자신감, 혹은 허세다.

더민주도 이렇게 판단했다. 필리버스터에 대해 관심은 높아지지만 실제 여론에 반영이 더디고, 여기서 선거법 처리를 막으면 역풍이 온다고.

조선일보는 또한 사설에서 "국정원의 권한 남용과 인권침해를 우려하는 야당의 주장도 완전히 무시할 수만은 없다"며 "야당은 선거법과 함께 이 법안도 함께 통과시킨 뒤 조그만한 부작용이라도 발생하면 그때 가서 관련자를 엄벌하고 법안을 다시 들여다보는 것이 순리"라고 했다.

더민주도 그렇게 판단했다. 총선에서 승리한 이후 테러방지법을 막겠다고 호소한다고 한다.

조선일보의 사설은 결과적으로 예견 글이 됐다. 의도한 건 아니겠지만 더민주가 이대로 움직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