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난파선’ 새누리당, 탈당이 시작됐다

‘난파선’ 새누리당, 탈당이 시작됐다

‘나가라면 나가라’는 친박 지도부에 맞서 첫 비박 탈당… 김용태‧남경필, “새누리당 안에서의 해결 가능성 거의 없다”

비박 계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김용태 의원이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했다. 친박 지도부가 박 대통령 ‘결사옹위’를 고집하고 있는 것에 대한 반발이다. 이번 탈당이 새누리당 분당으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와 남경필 지사는 지금 새누리당을 나가 진정한 보수의 중심을 다시 세우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 역시 같은 자리에서 “저는 오늘 생명을 다 한 새누리당을 역사의 뒷전으로 밀어내고자 한다. 그 자리에 정당다운 정당, 새로운 대안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비박 계 의원들은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이후 새누리당도 공동책임이 있다며 지도부 교체를 주장했으나 이정현 대표 등은 대표직 사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새누리당 비주류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소속 의원 29명은 박 대통령 탄핵과 출당을 추진하고 있지만 친박 지도부는 ‘해당행위’라며 맞서고 있다.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공화국의 헌법은 유린되었고 국민의 믿음은 부서졌다. 헌법의 최종 수호자인 대통령이 민주주의 공적 기구를 사유화하고 자유 시장 경제를 파괴했다”며 “공직자들의 영혼과 자존심을 짓밟으며 이들을 범법행위로 내몰았다. 기업 돈을 갈취하고 사기업을 강탈하는 데 공모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새누리당은 이런 대통령을 막기는커녕 방조하고 조장하고 비호했다. 죽은 죄를 지었다고 자백하고 처벌을 기다려도 모자랄 판인데 고개를 빳빳이 들고 내가 뭘 잘못했냐고 기고만장하다”며 “시치미를 떼고 도리어 역정을 내는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에 국민들은 절망하고 있다. 파렴치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또한 “정말 죄송하다. 염치가 없다”며 “대통령은 헌법을 유린하고 법치를 훼손했지만 대한민국은 반드시 헌법과 법률에 의거하여 대통령과 그 일파를 단죄해야 한다. 그러나 국회 제1당이자 집권당인 새누리당은 국민이 부여한 책임을 질 의지와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뜻있는 분들이 새누리당 안에서 해결해 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국민 여러분 보시는 바와 같이 그 가능성이 거의 없다”며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과 함께 등장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헌법 가치를 파괴하고 실정법을 위반하며 사익을 탐하는 대통령은 국민으로부터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을 수 없다. 그런 대통령이라면 국민은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한을 되찾아올 수밖에 없다”며 “대통령은 국민의 마음에서 지워진 지 오래됐다. 민주주의를 지켜갈 의지도 능력도 업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집권여당 새누리당은 정당다움을 잃어버렸다. 새누리당으로는 자유와 미래, 배려의 가치 그리고 미래비전을 담아낼 수 없다”며 “잘못된 구시대의 망령을 떨쳐내고 미래를 걱정하는 국민과 온전히 함께 하겠다. 시대와 가치 그리고 국가 시스템의 교체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과 남 지사의 탈당은 최순실 게이트 이후 새누리당 내부에서 나온 첫 탈당이다. 지금까지는 비박의 연쇄 탈당이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김 의원과 남 지사는 당초 탈당에 동의하는 이들을 모아 함께 탈당 선언을 하려 했으나, 결과적으로 둘만 탈당 선언을 하게 됐다.

하지만 친박 지도부의 입장이 변하지 않을 경우 탈당이 이어지고 결국 분당 수순으로 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친박 지도부는 ‘갈 테면 가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정현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이 어려워지니까 ‘나는 저 당과 상관없다’며 당을 떠나면 면죄부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참 잘못됐다”고 말했다.

비박 모임인 비상시국회의 대변인을 맡고 있는 황영철 의원은 21일 “남 지사와 김 의원의 선도 탈당은 지금의 위중한 상황을 당 지도부와 국민들에게 알리는 주춧돌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고 관측했다.

김용태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헌법과 법률에 의거한 단죄”를 언급했고 남 지사는 “대통령에게 위임한 권한을 되찾아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탄핵을 의미한다. 새누리당 비박 계는 탄핵 절차에 돌입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진석 원내대표는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헌법 규정대로 탄핵 절차를 논의하겠다는 것과 탄핵에 동의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며 탄핵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향후 탄핵 추진을 두고 친박 지도부와 비박 계의 갈등이 심해지면서 분당까지 치달을 수 있다는 뜻이다.

분당 수순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한 절충안도 등장했다. 비박 계 하태경 의원은 22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탄핵은 당론 불가를 확정하고,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개개인의 자유 투표에 맡기는 방법밖에 없다. 이 방법으로 국정을 돌파하자”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