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재산공개, 박원순과 새누리당 ‘극 과 극’

재산공개, 박원순과 새누리당 ‘극 과 극’
[아침신문 솎아보기] 북한 작전회의 사진 공개, 의도적 전력 노출?
조윤호 기자 | ssain@mediatoday.co.kr  

북미 간의 긴장과 갈등이 갈수록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미국의 B-2 스텔스 기가 한반도에 진입해 폭격훈련을 실시하자 북한은 “사격 대기상태”에 돌입했다. <조선중앙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북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는 29일 전략미사일 부대 작전회의를 긴급소집하고 ‘사격 대기상태’에 들어갈 것을 지시했다. 
 
정보고위공직자 10명 중 7명의 재산이 지난 한 해 동안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는 29일 지난해 한 해 동안 있었던 고위공직자들의 재산 변동사항 신고내역을 관보에 공개했다. 공개 대상자는 국가 정무직과 고위공무원단, 대학총장과 공직 유관단체장, 기초·광역지방자치단체장과 광역의회 의원, 시·도교육감을 포함한 총 1933명이다. 이들의 신고 재산 평균은 11억7000만원으로, 공직자 전체 중 71.3%인 1378명의 재산이 늘어났다. 
 
다음은 30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세수결손 방치하면 재정절벽”>
국민일보 <살인적 업무·협박·항의…복지없는 복지사>
동아일보 <항명파동에 “安 대표, 당신 많이 컸네”>
서울신문 <北 미사일부대 이동 급증 포착>
세계일보 <112는 여전히 ‘통화중’>
조선일보 <17조~19조 追更 추진>
중앙일보 <산업·기업은행 민영화 전면 중단>
한겨레 <“롯데는 꼭 꺽는다”>
한국일보 <슬픈 알바 공화국>
 
미국이 스텔스 기 띄우자 북한은 사격 대기?
 
북한이 연일 강경대응을 하고 있다. 미국의 B-2 스텔스 기에 ‘사격대기’로 맞섰다. “핵전쟁을 일으키겠다는 최후통첩”이라는 말도 했다. <조선중앙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29일 새벽에 긴급 소집한 작전회의에서 “아군 전략로케트(미사일)들이 임의의 시각에 미국 본토와 하와이, 괌도를 비롯한 태평양 작전 전구간의 미제 침략군기지들, 남조선 주둔 미군기지를 타격할 수 있게 사격 대기상태에 들어가라”고 지시하고 ‘미사일 기술 준비공정계획서’에 최종 서명했다고 한다.
 
북한의 중-장거리 미사일 부대에서 활발한 움직임이 포착되 한국 군 당국이 바짝 긴장하는 사태도 벌어졌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의 중-장거리 미사일 부대에서 차량과 병력의 움직임이 최근 급증했고,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으로 이동하는 차량의 움직임도 포착되고 있다고 한다. 
 
북한의 의도적인 전력 노출?
 
북한이 이러한 강경대응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군사전력과 작전계획을 노출해 미국과 한국을 위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논란은 북한이 공개한 사진에서 시작되었다. 북한이 29일 공개한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긴급 작전회의 주재 사진에 북한의 주요 전력 현황이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한 사진에는 ‘전략군미본토타격계획’이라는 제목의 작전 계획도가 나와 있다. 그 오른쪽에는 북한군 주요 전력의 현황도 나와 있다. <서울신문>은 이에 대해 “북한이 주요 전력 현황이 나온 사진을 공개한 배경을 놓고 다양한 추측이 나온다.”며 실수로 누설되었을 가능성과 위협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전력 현황을 공개했을 가능성 둘 다에 대해 언급했다. 
 
  
서울신문 3면
 
<조선일보>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이 사진을 공개한 것이 의도적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하지만 북한이 비행기나 해군 전력의 숫자나 미국 본토 타격 작전도를 사진에 노출한 것은 실수가 아니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며 북한이 미국의 군사 훈련에 대한 위협으로 의도적으로 전력을 노출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 사진에 공개된 북한 전력의 수치는 한국 군이 파악하고 있는 것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중앙일보> 역시 조선일보와 같은 입장을 취했다. 정부관계자의 말을 빌려 “미 본토타격능력이 있는 것처럼 안팎에 선전하려 비밀스러워야 할 회의내용까지 의도적으로 연출해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앙일보 3면


하지만 보수언론들의 보도에는 북한이 의도적으로 연출을 하고 있다는 분석만 있을 뿐 전쟁 위기로 치닫는 한반도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어 보인다. 북한의 강경대응이 연출된 것이라면 오히려 실제로 전쟁 위협은 낮을 수도 있는데, 오히려 곧 전쟁이 벌어질 것처럼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겨레>는 미국의 스텔스 기 출격을 둘러싸고도 미 국방부 내에서 논란이 있었다는 점을 전했다. 더불어 북한의 강경대응을 전하면서도 “이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조치를 명백한 도발이나 명백한 도발 징후로 판단하고 있지는 않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미국과 북한이 꼭 강경일변도를 걷고 있지 않다는 점을 다른 언론에 비해 더 강조한 것이다. 

 

 



불황에도 고위공직자의 재산은 늘어난다?
 
서민들의 지갑은 갈수록 얇아지는 데, 고위공직자의 지갑은 갈수록 두터워지는 모양이다. 30일 종합신문들은 고위공직자 중 71%의 재산이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를 보도하며 ‘작년 경기불황 속에서도 고위공직자 10명 중 7명 재산 늘어’라는 제목을 달았다. <국민일보> 역시 ‘고위공직자 10명 중 7명 불황에도 재산 늘었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고위공직자들은 경기불황과 무관하게 재산을 증식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민일보 1면


 
지난해 재산이 가장 많이 늘어난 이는 최교일 서울중앙지검장으로, 1년 동안 20억404만원이 늘어났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현 정부 고위공직자들의 재산은 공직윤리법 상 대통령의 임기 시작 3개월 뒤인 5월 25일 이후 공개된다.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에서 돋보이는 박원순과 새누리당?
 
  
 
 
<한겨레>와 <경향>은 고위공직자 재산 공개 과정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부각시켰다. <한겨레>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6억의 빚을 지고 있는 걸로 확인돼 정보 고위공직자 중 꼴찌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박 시장이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자랑스럽다. 그 흔한 위장전입 한 번 하지 않았고 주식 한 번 사본 적이 없고 부동산 투기제대로 하지 못했으니 어찌보면 바보고 어찌보면 다행이다.”라는 글을 남긴 사실에 대해서도 전했다. 경향 역시 박원순 시장이 2년 연속 고위공직자 재산총액 꼴지를 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10면


<한겨레>와 <경향>은 새누리당에도 주목했다. <한겨레>는 국회의원 재산 총액 10위 중 9명이 새누리당 의원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경향>은 더 세세하게 분석해 새누리당 의원들이 정당별 1인당 부동산 보유액도 제일 많고 2011년 공개된 국회의원별 평균 재산 역시 새누리당이 민주당보다 많다는 점을 강조했다. 

  
경향 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