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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박 대통령, 민영화 반대 약속 지켜라”

철도노조 “박 대통령, 민영화 반대 약속 지켜라”
결의대회 열고 KTX민영화 반대 외쳐…“총파업 포함 총력투쟁 할 것”

전국철도노동조합이 25일 “철도분할민영화 저지와 대통령공약 이행촉구를 위한 철도노동자 1차 총력결의대회”를 열었다.
 
철도노조는 25일 2시 서울역광장에서 결의대회를 갖고 “KTX 민영화 및 밀실합의 중단”을 요구했다. 현재 국토부는 수서발KTX에 경쟁체제를 도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철도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토부는 23일 보도자료를 내 ‘수서발KTX 운영권을 별도 법인에게 주고, 한국철도공사를 지주회사로 전환하고 복수의 자회사를 설립하자는 내용의 민간검토위원회의 보고서를 배포했다. 국토부는 이것이 ’독일식 모델'이라며 코레일과 별도법인이 경쟁하면 가격은 내려가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의 요구에 따라 민영화에 반대하던 한국철도공사 정창영 사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국토부가 KTX 민영화 수순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 25일 2시 서울역광장 철도노조 결의대회에 참석한 철도노조 조합원들
ⓒ조윤호 기자
 

결의대회에 참석한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이런 식의 KTX 민영화에 반대한다고 밝혔고, 국민합의가 없으면 민영화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며 “또한 박 대통령의 국정철학은 자기가 한 말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라 들었다. 그 국정철학을 그대로 이행하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일방적인 민영화에 찬성하는 사람들만 모아놓고 무슨 논의냐”며 국토부의 민간 검토위가 민영화 찬성론자들로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어 “독일식 모델이라고 하는데 독일에 그런 모델은 있지도 않다”며 민간검토위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난 24일에도 철도노조는 성명을 통해 “독일은 한국철도의 10배에 이르는 35,800km의 철도 네트워크와 고속철도 이체(ICE)를 독일국영철도공사가 소유하고 있다”며 독일을 포함해 유럽의 철도 선진국이라고 부르는 모든 나라는 강력한 공기업 체제로 고속철도를 통합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결의대회에는 민주노총 양승윤 비상대책위원장, 진보신당, 사회진보연대, 공공운수노조, 철도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이하 철해투) 등이 함께했다. 양승윤 비대위원장은 연대발언에서 국토부가 민영화를 밀어붙이는 이유 세 가지로 국토부 관료들의 민영화 신봉, 철도노조의 구조조정, 철도노조 약하게 만들기를 꼽았다. 그러므로 “철도노조가 가만히 있을 수 없다. 싸워야한다”고 말했다.
 
결의대회에 참여한 철도노동자들은 위원장 투쟁지침 세 가지를 상기하며 집회를 마무리했다. 첫 째는 전 지부가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는 것, 둘째는 지부 및 각 현장단위가 민영화 추진 규탄대회를 여는 것, 셋째는 대통령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전 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것이었다. 김 위원장은 이 투쟁지침에 따라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철도분할민영화 반대(왼쪽), 대통령 공약이행(오른쪽)이라고 적힌 플랜카드가 공중으로 떠오르고 있다.
ⓒ조윤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