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 /기사

‘메르스 진정국면’이라는 보건당국, 안심은 아직 이르다

‘메르스 진정국면’이라는 보건당국, 안심은 아직 이르다

[아침신문 솎아보기] “그게 기사가 되냐”던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 “광고 집행과는 전혀 상관없다”

19일 기준으로 메르스 확진환자는 166명, 사망자는 24명이다. 전날에 비해 확진자는 1명, 사망자는 1명 늘었다. 이를 두고 보건당국은 메르스가 진정제에 들어섰다는 입장이다. 주요언론들도 이러한 보건당국의 말을 받아 조심스럽게 진정 국면에 대해 다뤘다. 그러나 안심하긴 아직 이르다는 우려도 만만치 않다.

메르스 진정국면? 변수는 ‘병원’

19일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 국내 발생 후 추가 확진환자가 최소인 1명으로 감소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본부장은 “현재 추이로는 진정세로 돌아섰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종합일간지들이 20일 조간신문에서 이러한 소식을 주요하게 다뤘다. 더불어 메르스를 이겨낸 이야기를 1면에 실었다. 메르스 환자가 발생해 마을 전체가 격리됐다 14일 만에 해제된 전북 순창군 장덕마을 이야기가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한국일보 1면 톱기사로 실렸다. 중앙일보는 1면 톱기사로 입원 일주일 만에 퇴원한 확진자, 삼성서울병원의 37세 의사 이야기를 실었다.

언론들은 보건당국의 말을 빌려 조심스레 진정국면으로 들어섰다고 전망했다. 경향은 “확진자 증가 속도가 둔화된 것으로 미뤄 메르스 유행은 한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민일보는 “당국 발표 기준으로 추가 환자가 1명뿐인 것은 지난달 30일 이후 21일 만에 처음”이라며 “메르스 사태가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고 내다봤다.

조선일보는 “현재까지 격리가 해제된 사람은 5535명으로, 격리 중인 사람(5930명) 수와 엇비슷해졌다. 퇴원자 수는 총 30명으로 사망자 수(24명)보다 6명 많다”라며 “메르스 1차 진원지인 평택성모병원에서 감염된 환자는 6일 이후로 나오지 않고 있고, 2차 진원지인 삼성서울병원발(發) 메르스 환자 발생도 감소 추세”라고 강조했다.

   
▲ 조선일보 1면
 

그러나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 뇌관은 병원이다. 대책본부는 19일 브리핑에서 “집중관리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강동경희대병원·아산충무병원 등에서 메르스 환자가 추가로 나올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은 확진자(165번째 환자)가 투석 치료를 받은 강동경희대병원을 뇌관으로 꼽았다. 그는 응급실을 찾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건당국의 감시망에서 제외됐고 감염경로도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경향은 또한 감염경로가 규명되지 않은 166번째 환자가 발생한 삼성서울병원, 의료진 집단감염이 의심돼 외래 진료를 전면 중단한 아산충무병원을 뇌관으로 꼽았다.

국민일보는 감염 증상을 보이고도 9일이나 근무한 삼성서울병원 이송요원에 주목했다. 국민일보는 “추가 환자와 격리자가 줄고 있지만 당국이 주시하는 병원 4곳의 잠복기가 종료되는 6월 말까지는 마음을 놓기 힘든 상황”이라며 “보건 당국이 사태 종료를 선언하려면 환자가 발생하지 않는 기간이 최소 14일이어야 한다. 신중을 기하면 두 차례 잠복기(28일)나 세 차례(42일)로 해당 기간을 넓힐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는 또한 삼성서울 166번·강동경희 165번·평택경찰 119번 환자 등 메르스 감염경로를 명확히 밝히지 못하는 환자들이 여전하다며 “감염 경로가 불투명한 환자들로 인한 ‘3차 유행’이나 ‘지역사회 감염’ 위험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낙관적인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면서 ‘잠재적 슈퍼 전파자’ 5명, “△삼성서울병원 응급 이송요원인 137번 환자(55) △대전 대청병원의 외주용역 전산업무 직원이었던 부산의 143번 환자(31) △대구 남구 공무원 154번 환자(52) △증세가 있는 상황에서도 제주도 여행을 다녀왔던 141번 환자(42) △강동경희대병원 투석실 입원자였던 165번 환자(79)로부터 감염됐을 사람들의 최대 잠복기는 이달 말에서 다음 달 초에 끝난다”는 점에 주목했다.

   
▲ 경향신문 3면
 

한겨레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환자 수가 가파르게 줄고 있다. 그동안 가장 많은 환자가 나온 삼성서울병원에서 확진자가 줄어든 게 가장 큰 요인”이라면서도 “하지만 삼성서울병원은 물론 메르스 환자가 투석치료를 받은 강동경희대병원 등도 여전히 유행의 진원지가 될 수 있어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전망했다.

“여전히 메르스 감염 위험을 배제할 수 없는, 지난달 27~29일, 지난 2~10일 사이에 삼성서울병원을 찾은 환자·방문자 등은 모두 4만1930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것.

한겨레는 또한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감염된 76번째 환자(사망)가 머문 건국대병원 접촉자들도 최대 잠복기가 27일이어서 추가 환자가 나올 수 있다”며 “이런 상황은 대전 대청병원과 이 병원에서 전염된 환자가 입원했던 좋은강안병원 등 부산지역 병원, 삼성서울병원 외래에서 치료를 받다 감염된 환자가 입원했던 창원에스케이(SK)병원도 마찬가지”라고 밝혔다.

안심은 이르다, 이제 장기화 대비하자

한겨레는 전문가들의 말을 빌려 보건당국이 장기전에 대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정 병원에서 대규모로 환자가 발생하는 현상은 재연되지 않을 수 있지만 산발적 환자 발생 가능성은 여전하다는 것.

천병철 고려대 의대 교수(예방의학)는 “허술했던 방역으로 미처 발견되지 않은 환자들이 있는 만큼, 메르스 감염자들은 당분간 꾸준히 나올 수밖에 없다”며 “대유행보다는 산발적으로 환자가 나오는 양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종플루 유행 당시 질병관리본부장을 지낸 이종구 서울대글로벌의학센터장은 “단순무식해 보이지만 다른 뾰족한 수가 없다. 바이러스의 경로를 꼼꼼히 추적하고 감염 의심자는 철저히 격리해야 최대한 빨리 메르스 유행을 끝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장기전에 대비한 과제로는 전문 인력과 장비 지원을 아끼지 말 것, 노출자 파악과 추적, 격리자 관리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인적 물적 자원 총동원, 6000명에 이르는 격리자와 시민들의 협조 등이 제시됐다.

메르스 한 달, 확산 막을 수 있었던 안타까운 순간들

6월 20일은 메르스 첫 확진환자가 발생한 지 한 달이 되는 날이다. 언론들은 메르스 한 달에 대해 평가하는 기사들을 내놨다. 확산을 막을 수 있었던 아쉬운 순간들이 눈에 밟힌다.

세계일보는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발병 이후 한 달을 되돌아보면 안타까운 순간들이 많았다”며 “이 환자만 제대로 막았더라면, 이 환자만 빨리 격리했더라면…. 만약 그랬더라면 우리는 부모의 임종도 지켜보지 못하고, 노부부가 함께 목숨을 잃고, 생때같은 젊은이들이 사경을 헤매는 비극은 겪지 않았으리라”라고 전했다.

그 안타까운 순간들은 언제일까. 세계일보는 첫 번째 환자가 발생한 직후 의심환자들의 이동을 통제하지 못한 것, 삼성서울병원이 14번째 환자를 격리하지 못한 것, 정부가 비공개 원칙을 내세우며 병원을 뒤늦게 공개한 것 등을 꼽았다.

   
▲ 세계일보 1면
 

한국일보는 “메르스 사태를 키운 건 높은 전염력도 바이러스 변이도 아닌, 실기(失機)였다. 메르스 발병 후 확산을 막을 기회는 4번이나 있었다”며 “특히 평택성모병원에서 놓친 2번의 기회와 삼성서울병원으로 공이 넘어간 뒤 날려버린 2번의 기회는 쌍둥이처럼 닮아 있다. 앞의 실수만 제대로 새겼어도 삼성서울병원이라는 더 커다란 ‘메르스 온상’이 생기지는 않았을 것이란 얘기”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가 짚은 첫 번째 ‘실기’는 평택성모병원이 환자가 발생했음에도 격리범위를 제한적으로 설정해 화를 키웠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격리범위를 병동으로 설정해 이들을 격리했다면, 메르스는 평택성모병원 안에서만 끝날 가능성이 높았다”는 것. 또한 정부는 메르스 사태 초기부터 1번 환자가 입원 및 내원했던 병원의 이름과 지역을 모두 비공개하다 첫 번째 환자 발생 보름이 지난 후인 5일에야 평택성모병원의 이름만 공개했다.

이러한 실기는 삼성서울병원에서도 반복된다. 삼성서울병원은 14번째 환자와 접촉한 격리대상자를 가려냈으나 보호자와 방문자들은 전부 누락됐고 공간은 응급실로만 한정됐다. 삼성서울병원의 이름은 이미 환자들이 전국으로 퍼진 이후에야 공개됐다.

조선 “응급실” 한겨레 “공공의료” 동아 “질병관리본부”

몇몇 언론들은 메르스 한달을 맞아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들을 제시했다. 조선일보는 메르스 환자 절반이 응급실에서 옮았다는 점에 근거해 응급실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지적했다. 간단한 커튼 칸막이를 경계로 침대가 다닥다닥 붙어 있는 대학병원 응급실로는 제2, 제3의 메르스 사태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좁은 응급실을 통해 감염병이 겉잡을 수 없이 퍼져나가는 현상이 메르스 사태에서 드러났기 때문이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지난 3월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 전국에서 환자가 몰리는 서울 '빅5' 병원은 모두 응급실 과밀화 지수가 100%를 넘었다. 100%가 넘는다는 것은 위급한 환자가 응급실에 도착해도 누울 침대가 없어 간이침대, 의자, 바닥 등에서 대기해야 한다는 뜻이다.

조선일보는 “대형병원 응급실은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온갖 질병의 환자 백화점”이라며 “환자와 보호자, 문병객 등 하루 내왕객 600여명이 뒤섞인 상황에서 메르스 수퍼 전파자와 같은 전염성 감염병 환자를 골라내 통제하기란 매우 어렵다. 바이러스 온실 속에 전염병 확산 시한폭탄을 끌어안고 있는 게 응급실”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응급실 과밀화를 해결하기 위해 동네의원→지역병원→대학병원으로 이어지는 진료체계를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가천의대 길병원 이근 원장(응급의학과)은 “가벼운 병은 동네 의원(1차), 좀 심하면 지역 병원(2차), 병이 정말 위중할 때만 대학병원(3차)에 가는 체계를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선일보의 해법은 좀 어설프다. “환자 마음대로 3차 병원에 가면 건강보험으로 처리를 안 해 주는 등 특단의 대책” “수술 끝난 암 환자나 다른 만성병 환자들이 추가 진료 때문에 서울의 대형병원 응급실을 찾게 해서는 안 된다” 등 환자들을 강제하는 방법 밖에는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한겨레 1면
 

한겨레는 한 발 더 나아가 ‘공공의료’를 대안으로 제시한다. 한겨레에 따르면 2011년 새로 개원한 서울의료원은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으로서 정부 지침에 따라 음압 격리병실 5개만 설치하면 됐다. 하지만 자체로 20개 격리병상을 추가 운영할 수 있도록 설비와 공간 등을 관리해왔다. 이런 투자는 메르스 사태가 터지기 전까진 ‘비용 낭비’였다. 한겨레는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정식 음압 병실을 하나도 설치하지 않은 삼성서울병원과 대비된다”고 분석했다.

경기도도 마찬가지다. 평택성모병원이 지난달 29일 자진 폐쇄한 이후 입원 치료 중이던 ‘난민 환자’가 발생했고 병원을 떠나려 해도 받겠다는 도내 민간 병원이 드물었다. 메르스 환자 4명(의심 포함) 가운데 2명을 즉시 경기도립의료원 수원병원으로 옮겼다.

김준현 건강네트워크 대표는 ““민간이 꺼리는 환자를 지자체 의료원이 수용하거나, 서울시처럼 지방정부가 중앙정부를 압박해 적극적인 대응을 이끌어내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지방은 공공의료 자원이 부족하고 그마저도 지역간 격차가 크다. 민간 영역을 통해 공공성을 담보하기는 어려운 만큼, 공공의료 인프라의 확충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환자들을 강제할 게 아니라 정부 차원에서 공공의료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것.

동아일보는 지휘권도 인사권도 예산도 전문성도 없는 질병관리본부 개혁을 제시했다. 동아는 “이번 메르스 사태에서 질병관리본부는 초라한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다. 전문가 집단으로서 혜안을 제공하기보다는 행정 관료들의 뒷수습을 하기 바빴다”며 “첫 환자 발생 후 수일간은 의사 출신 질병관리본부장 주도로 방역작전이 진행됐다. 하지만 보건복지부 장관이 해외 순방에서 돌아온 23일 이후에는 비전문가인 행정관료들을 이해시키고, 지원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쏟아야 했다”고 분석했다.

현재 질병관리본부장은 1급(실장급)이다. 동아일보는 그 위치로는 각 부처의 역할을 조정하고 적재적소에 자원을 투입하면서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질병관리본부장이 병원 봉쇄, 강제 격리 등 선제적 격리 조치에 나서야겠다는 판단을 해도 경찰, 지방자치단체의 협조 없이는 이행이 어렵고, 군의관, 간호장교 등 군 인력 차출이 필요할 때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동아는 “질병관리본부가 메르스 통제의 중심에 서지 못한 것이 초기 역학조사 부실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또한 질병관리본부에 우수한 보건행정 인력이 모이지 않는 것도 문제로 짚었다. 감염병 발생 초기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직해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유능한 인력이 필요한데, 질병관리본부장이 사실상 본부 인사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 인사과장을 지낸 한 고위 관료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사를 하고, 남은 인원을 산하로 보낸다. 그래서 잘나가는 보건복지부 관료는 질병관리본부로 가기 어렵다”고 말했다.

연구인력의 역량도 떨어진다. 보건복지부가 우수한 정규 인원을 충원해주지 않다 보니 질병관리본부는 연구비, 사업비로 비정규 연구원을 채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 결과 비정규 직원이 269명으로 정규직(156명)보다 많다.

   
▲ 동아일보 4면
 

이외에도 동아일보는 질병관리본부 내에 병원 내 감염을 관리하는 조직이 없다는 점, 땜질식 예산 처방, 질병관리본부 산하 국립보건연구원에서 연구개발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다는 점 등을 문제로 짚었다.

국민일보 “김성우 홍보수석님, 그게 기사가 됩니다”

미디어오늘이 단독보도하고 국민일보 노조가 폭로한 청와대의 국민일보 외압 의혹에 대해 당사자인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해당 기사가 일부 누리꾼들이 말하는 내용만 담고 있어서 항의한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19일 기사 <청와대 홍보수석, 신문사 전화 걸어 “그게 기사가 되냐”>에서 19일 모든 종합일간지와 경제지 1면에 메르스 관련 정부 광고가 실린 와중에 유일하게 국민일보만 광고가 누락됐고, 이것이 박근혜 대통령 관련 비판적 기사를 쏟아낸 국민일보에 대한 광고 압박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미디어오늘 취재 결과 지난 16일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박현동 편집국장과 김영석 정치부장 등에게 전화해 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기사에 대해 강한 어조로 항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수석은 “그게 기사나 되냐”고 따졌다고 한다.

김성우 홍보수석은 이러한 논란에 대해 한겨레에 “해당 기사가 일부 누리꾼들이 말하는 내용만 담고 있어서 항의한 것뿐이며, 이는 내가 맡고 있는 업무다. 광고 집행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일보는 20일 홈페이지에 김성우 홍보수석의 ‘그게 기사가 되냐’는 말에 반박하는 기사를 실었다. 박 대통령이 지난 14일 서울대병원을 방문했을 때 ‘살려야한다’는 문구가 적힌 A4용지를 여기저기 붙인 것이 ‘설정’ 아니냐는 논란을 보도한 김상기 국민일보 기자가 쓴 ‘해명성’ 기사였다.

김상기 기자는 <청와대 홍보수석님, ‘살려야 한다’는 기사가 됩니다… 페북지기 초이스> 에서 “김 수석님이 30년간 방송과 신문을 두루 거친 정통 언론인 출신이지만 온라인 생태계에 익숙지 않아 정말 기사가 되는지 궁금해서 여쭤보신 거라 생각한다”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살려야 한다’는 기사가 된다. 박 대통령의 메르스 행보를 비뚤어진 시각으로 바라보려는 인터넷 여론을 교정하는데 나름 일조했다고 자부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6월 20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메르스 감옥살이, 똘똘 뭉쳐 이겨냈제”>
국민일보 <공포를 이겼다…힘 합친 14일>
동아일보 <“아베, 무라야마 담화 넘어서야”>
서울신문 <102명의 헌신…메르스를 이겼다>
세계일보 <환자도 의료진도 격리병동 안 사투(포토뉴스)>
조선일보 <메르스 환자 절반이 응급실서 옮았다>
중앙일보 <“일찍 치료…해열제‧수액만으로 메르스 이겼어요”>
한겨레 <두 사람의 한국전쟁>
한국일보 <“메르스 이겼다” 얼싸안은 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