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집필자, ‘김무성 대표는 거짓말쟁이’ 소송
교과서 공격에 직접 나선 집필자들…“김무성 대표의 근거 없는 모략, 치졸한 행태”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협의회(약칭 한필협)이 새누리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허위사실로 집필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주진오 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교수, 도면회 대전대학교 역사문화학과 교수 등 한필협 소속 역사교과서 집필자들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과 교육부는) 현행 한국사 검정교과서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과 모략을 가하여 집필자들의 명예를 더 이상 훼손하지 말라”고 말했다. 교과서 집필진들이 이렇게 요구한 이유는 정부여당이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밀어붙이며 현행 교과서가 좌편향됐다며 현행 교과서 집필진들을 공격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일성 주체사상을 가르친다’거나 ‘대한민국 역사학자 90%가 좌파’라는 식의 주장이 대표적이다. 한필협은 “지난 10월 11일 새누리당과 정부에 대해 고등학교 한국사 검정교과서와 집필진을 왜곡 매도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럼에도 새누리당은 10월 15일 의원총회를 통해 ‘국민통합을 위한 올바른 역사교과서 만들기’ ‘대한민국 정통성과 헌정질서 수호’ 등을 내세우며 ‘시대착오적인 좌편향 역사세력’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며 “또한 거리마다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다’ 등의 펼침막을 세우고 집필자들에 대한 터무니없는 이념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0월 12일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발행체제를 개선하는 취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는 이유 중 하나로 교과서 집필진이 다양한 관점을 가진 인사로 구성되어 있지 못하고 그 결과 검정제의 가장 큰 취지인 ‘다양성’을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한필협은 이에 대해 “국정전환 이유가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 집필자와 교과서 내용 자체에 있다는 것인데, 어처구니없는 말”이라며 “교과서 집필자들은 검정에 통과하여 많은 학교에서 채택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역사학계 통설에 바탕을 두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흥미를 잃지 않고 역사를 공부하게 할지 고민하면서 썼다”고 밝혔다. 한필협은 이어 ”이런 고민과 노력은 검정 교과서와 예전 국정교과서를 비교하면 그대로 드러낼 것“이라 덧붙였다. 한필협은 “제1공화국에서부터 지금까지 역대 정부가 펼친 정책에 대해 편향적이고 의도적으로 왜곡 서술한 교과서가 있는가? 박정희 시대 이룩한 경제발전을 쓰지 않은 교과서가 있는가? 북한 김일성 정권에 대해 우호적인 평가를 한 교과서가 있는가”라며 “경제발전을 강조해도 전태일을 쓰고 빈부격차가 심해졌다는 내용이 들어가면 편향이란 말인가? 역대 대통령에 대한 평가가 긍정적인 면이 있고 부정적인 면이 있다는 말을 쓰면 이념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집필진은 주체사상을 가르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북한사회의 변화와 오늘날의 실상을 살펴보고 남북한 사이에서 전개된 화해와 협력을 위한 노력을 파악한다’는 현행 교육과정과 한국사 집필기준에 입각해 썼다는 것. 한필협은 “현행 한국사 교과서에는 주체사상에 대한 개념설명 뿐만 아니라 ‘유일지배체제 구축 및 개인숭배와 반대파 숙청에 이용됐다”(미래엔) “권력독점과 우상화에 이용됐다”(천재) “김일성에 대한 개인숭배가 강화되어 1인 지배체제가 구축되었다”(비상, 동아) 등 북한의 의도에 대한 해석과 주체사상으로 인한 폐해 등도 함께 지적하고 있어 ’편향된 기술‘이라는 지적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런 공격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 10월 15일 “왜 우리 학생들이 김일성 주체사상을 배워야하나”라고 말한 것이 대표적이다. 한필협은 “공당의 대표로서 근거없는 모략을 하는 치졸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필협은 또한 “지금이라도 정부여당은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위해 악의적인 교과서 왜곡과 모략을 중단하기 바란다”며 정부여당에 ▷친일독재미화, 민주화운동과 북한 바로알기 등을 폄하하는 모든 행태를 즉각 중단할 것 ▷전국의 시민학생, 역사학자와 교사 대다수의 의견을 겸허히 수용할 것 등을 요구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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